[2022년07월10일] 사실 검증하기 > 담임목사 칼럼

본문 바로가기
사이드메뉴 열기

담임목사 칼럼 HOME

[2022년07월10일] 사실 검증하기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HYOSUNG 댓글 0건 조회 318회 작성일 22-07-09 19:27

본문

SNS를 보다가 언뜻 지나치면서 본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, 에어컨을 계속 틀어 놓는 것과 껐다 켰다 하는 것을 비교하여 어떤 것이 전기를 더 절약할 수 있는지를 실험하더군요. 결론은 계속 틀어 놓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. 제 상식으로는 이해가 안되는 결론이었습니다. 이런 논란에 대해 공식 TV 뉴스의 팩트체크 팀까지 나서서 검증했습니다. 결과는 인버터 방식의 에어컨은 (어차피 에어컨을 틀기로 맘 먹었다면) 계속 틀어 놓아도 크게 전기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는 결론을 냈습니다. 


이런 류의 <팩트체크>가 많이 생기는 것은 <거짓>이 많아진다는 반증입니다. 바야흐로 1인 언론사가 많아지다보니 서로가 자극적인 기삿거리를 만들어내어 조회수를 올리는 일이 잦아지고 있습니다. 그러기에 더욱 더 <팩트(사실)>을 검증해 보는 지성이 필요합니다. 


때로는 억장이 무너지는 낭설로 인해 낙심이 될 때가 있습니다. 악의를 담아 '아니면 말고~'식의 내뱉은 말로 상처 받은 이가 애꿎게도 생을 달리하는 뉴스도 자주 접하기도 했습니다. 


그래서 요즘 젊은 친구들이 하는 말 중에 <검색의 생활화>라는 말이 있습니다. 검증해 보라는 말입니다. 집단지성의 힘도 믿기 힘든 세상으로 치달아가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상식으로 무장된 집단의 지성이 있기에 가짜와 진짜를 식별할 지혜를 얻게 됩니다. 크리스천은 거짓을 버리고 <진리>를 찾는 사람들입니다. 

  • 트위터로 보내기
  • 페이스북으로 보내기
  • 구글플러스로 보내기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
온라인 예배 교회관련 기사내용
PED KOREA 카이로스 제자대학
시리즈 설교 동호회 안내

접속자집계

오늘
758
어제
830
최대
2,480
전체
445,408